Beauty outside. Beast inside.

외부는 아름다움, 내부는 짐승

Welcome to the 1st Ceremony 자세히보기

나만의 스팩 만들기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한방에 따는 방법

매운후추 2022. 12. 9. 14:13

 

오늘 드디어 컴활 2급 발표가 나왔습니다ㅜ필기는 1번 떨어지고 실기는 2번이나 떨어져서 돈은 돈대로 아깝고 시간은 시간대로 흘려보내고 참 쉽지 않았습니다. 역시 맨탈 관리가 중요한 것 같네요.

 

인터넷에 컴활 2급 자격증을 검색만 해도 합격수기와 합격팁이 정말 많이 나오고 자료도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제가 어떤 것을 알려드리면 좋을지 고민스럽네요. 제가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얻은 팁과 준비 방법을 조금이나마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9월부터 노베이스 책 없이 준비를 했고 자격증 따는데 세 달이 걸렸네요ㅋㅋㅋ원래는 한 달을 생각했었는데 이것저것 짤짤이로 하다 보니 시간이 미친 듯이 간듯하네요.. 씁 솔직히 공부만 하루에 8시간 한다면 2주 안에 충분히 따고도 남을 거 같네요.

 

공부한 시간은 얼마 되지 않은 거 같아요. 실기시험 결과는 응시 후 2주 뒤에 나오기 때문에 떨어지면 골치 아파집니다.. 다른 분들은 미리 2회~3회 정도 접수를 더 해서 떨어져도 바로 응시할 수 있게 준비를 하는데 저는 합격할 줄 알고 안 했습니다..ㅎ여러분은 한방에 따세요!

 

필기든 실기든 문제은행식으로 나오고 기출문제만 주구장창 풀어도 최소 합격 커트라인까지는 나오거든요. 다만 추가적인 공부가 살짝 있어야 안정적으로 합격을 할 수 있고 또 응용문제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쉽게 풀 수 있기 때문이죠.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자격증이란?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검정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입니다.

 

응시자격 : 제한 없음

 

시험과목 : 아래 글 참조

 

실기 프로그램 : MS Office 2016

 

합격 결정기준

  • 필기 :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1급은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

 

검정수수료

  • 필기 : 19,000원
  • 실기 : 22,500원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자격증 공부방법

 

1. 필기시험 공부방법

 

우선 필기시험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필기시험은 두 과목으로 컴퓨터 일반과 스프레드시트 일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20문제씩 총 40문제가 되겠으며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입니다. 시험시간은 40분인데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실 겁니다.

1) 1과목

컴퓨터 일반은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자 기본 상식문제이기에 컴퓨터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라면 쉽게 문항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개념 정리와 오답노트가 중요하겠죠? 문제은행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 진짜 한 5개년 이상 푼다면 합격 커트까지는 점수가 나올 것입니다. 부조하다면 기출문제를 좀 더 풀어보면 되겠죠? 저는 스프레드시트 문제가 잘 풀리지 않아 1번 떨어졌습니다 하하

 

2) 2과목

엑셀을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실기 공부를 먼저 하신다면 2과목인 스프레드시트 일반 문제를 쉽게 푸실 수 있을 겁니다. 저도 학창 시절 때 학교에서 엑셀을 어느 정도 배우고 또 잘 다룰 것이라는 생각을 했지만 큰 오산이었습니다. 실기 공부를 먼저 하시면 수월하실 껍니다.

 

필기시험 결과는 다음날 오전 10:00시에 발표합니다.

 

2. 실기시험공부방법

 

실기시험은 엑셀 프로그램을 다루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나와야 합격입니다.

 

2번 떨어져 본 사람으로서 조언해준다면 기출문제와 유튜브 활용을 많이 하세요.. 저는 기출문제 초반에 3개년 보고 67점 나온 걸 보고 5년을 더 풀었고 44점을 얻어 뚜두려맞고 10개년을 풀고 만점을 받았습니다. 기출문제가 정말 중요하고 또 요즘 유튜브 잘되어 있습니다. 유튜브 '기풍쌤' 강의를 거의 다 봤습니다.

 

 

https://www.youtube.com/@gipoong

 

기풍쌤

기풍쌤과 떠나는 컴퓨터 자격증 취득 여행 컴활1급 필기실기 컴활2급 필기실기 그래픽 기능사 필기실기,GTQ, ITQ, MOS, 워드실기 포토샵,일러스트,오토캐드(건축) C언어,자바,파이썬과정과 COS Pro자

www.youtube.com

 

 

실기 결과 발표는 응시 후 2주 뒤 금요일 10:00시에 나옵니다.

 

실기 떨어지면 또 접수하고 시험 치고 결과까지 2주가 꼬박 걸리기 때문에 한 번에 붙는다는 목표로 공부하시고 재시험은 정말 칠게 못됩니다.. 사람 미치게 만듭니다

 

눈물의 67점 44점 불합격

 

난이도가 참 천차만별인지 아니면 제가 공부를 덜 해서 그렇게 느껴진 건지 몰라도 매번 난이도가 틀린 거 같았어요. 두 번째 시험은 너무 어려워서 10명 중에 1명 제외하고 시간 종료될 때까지 셤쳤던거 같네요.. 공부를 많이 했다면 어렵게 나와도 수월하게 풀겠죠?

 

글이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ㅋㅋㅋ

 

여러분들도 좋은 결과물 있길 바라며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